영양중앙초, 마을 축제 참여를 통해 애향심을 길러요

person 영양군청
schedule 송고 : 2025-05-09 16:12
- 2025학년도 우리 고장 탐방 체험학습 실시 -

□ 영양중앙초등학교(교장 김형배)는 지난 9일 전교생을 대상으로 우리 고장 탐방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우리고장 탐방1.jpg

 

우리고장 탐방2.jpg

 

우리고장 탐방3.jpg

□ 이번 달 9일부터 11일까지 열리는 영양 산나물 먹거리 한마당은 산불 피해 주민들의 아픔을 나누고 응원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영양읍과 일월산 일원에서 열린다. 영양중앙초등학교가 실시하는 우리 고장 탐방 체험학습은 지역의 행사와 학년별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계획한 것으로, 학생들이 지역에서 재배하는 특산물과 이를 이용해서 만든 다양한 가공식품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구입해 보면서 지역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애향심을 갖게 하고자 운영하였다.

 

□ 학생들은 체험학습 사전 활동으로 산나물축제 캐릭터 만들기, 영양군의 명소 홍보하기, 영양군의 문화유산 포스터 만들기, 산나물을 소개하는 글쓰기 등 학년별 교육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였다. 학교에서는 사전활동에 참여한 모든 학생에게 영양사랑상품권을 증정하여 지역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체험학습 당일, 학생들은 행사장을 둘러보기 전에 산불 주제관에 들러 우리 지역의 산불 피해 상황을 알아보고 피해 주민들의 아픔에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산나물 판매 장터를 돌아보며 가족을 위한 먹을거리를 구입하였다. 사후 활동으로 「산나물 먹거리 한마당 참여 소감문 쓰기」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지역 축제에서 겪은 일과 이에 대한 소감 또는 장터에서 구입한 식재료로 가족과 함께 음식을 만들어 먹은 자신의 경험을 글로 나누며 체험학습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 오후에는 3~6학년 학생들이 일월면 주실마을에서 열리는 지훈예술제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조지훈 선생의 생가와 마을을 둘러보고, 희망에 따라 백일장과 사생대회에 나누어 참여하여 자신이 가진 예술적 기량을 마음껏 발휘하는 시간을 가졌다.

 

□ 체험에 참가한 1학년 학생은 “선생님과 함께 우리 주변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배우고 있는데, 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마을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 좋았어요. 우리 영양에 대해 더 알고 싶어요.” 라고 소감을 말했다.

 

□ 김형배 교장은 “우리 학생들은 지역의 다양한 행사를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고장의 자연과 문화를 깊이 있게 체험하였다.”며 “앞으로도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이 살고 있는 고장을 바르게 이해하고 이에 대해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뉴스"의 다른 기사